안녕하세요. 겨울곰입니다. 오늘은 휴대폰으로 별 사진 찍는 법에 관해 저도 배울 겸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서울 근교 별보기 명소로 가평 화악터널 쌈지공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wintergom.tistory.com/19
지난겨울, 저도 화악터널 쌈지공원을 방문하여 별이 쏟아지는 것 같은 멋진 풍경을 넋 놓고 바라보았습니다. 이 멋진 장면을 남기고 싶다고 생각하여 휴대폰으로 열심히 찍었지만.... 망했습니다. 그냥 까만 도화지를 찍은 것 같았어요. 그 당시 제 휴대폰이 굉장히 오래된 기종이기도 했고 그냥 야간모드로 촬영을 했더니 별은커녕, 알 수 없는 심령사진만 수 십장 남기고 말았습니다.
사설이 길었는데요. 이번 가을에 가족들과 함께 다시 한번 별보기를 계획하고 있어서 이번엔 저도 제대로 밤하늘 은하수를 찍어보겠다는 결심을 하고 여러 가지 자료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저는 갤럭시 Z플립 3 기종을 사용 중인데요. 제가 갤럭시 휴대폰 기종을 사용 중이다 보니 갤럭시 위주로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갤럭시 휴대폰의 경우 카메라의 프로 기능을 활용하면 정말 어렵지 않게 밤하늘 사진을 찍는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모드의 설정 2가지만 바꾸신 후 인내심을 가지고 촬영하시면 멋진 밤하늘 사진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사진 위주로 포스팅을 준비해봤으니 보시고 천천히 따라 해 주세요.
1. 핸드폰 어플에서 '더보기' 선택 후, '프로' 선택
2. 프로모드에서 ISO를 800~1600 사이로 세팅
ISO는 빛의 민감도를 의미하는데 ISO 값이 커질수록 밝아지고 ISO 값이 적어질수록 어두워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ISO는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높일수록 사진은 밝아지지만 노이즈도 심해집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 세팅을 조금씩 바꿔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찾아주시면 더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3. 셔터스피드를 15~30초로 설정
셔터스피드는 조리개로 빛의 양을 시간으로 조절해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셔터가 빛을 막아주는 역할이라서 주변이 밝을 때는 조금 빨리하셔도 괜찮습니다. 별을 보기 위해 아주 깜깜한 밤하늘이라는 설정이라면 30초 풀로 열어주셔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셔터스피드가 느려지는 만큼 사진을 찍기 위해 필요한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사진이 흔들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삼각대가 필수입니다. 내 몸을 믿고 손으로 들고 하시면 망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나머지 설정들도 수동으로 하여 미세하게 조절하시는 전문가분들도 물론 계시겠지만, ISO와 셔터스피드 설정 후 삼각대로 인내심을 가지고 촬영해주시면 충분히 마음에 드는 별 사진을 찍을 수 있으실 겁니다.
어렵지 않죠? 프로모드의 ISO와 셔터스피드 조절, 삼각대 이 3가지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3줄 요약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① 별이 잘 보이는 별보기 명소를 찾자!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조건입니다.
② 휴대폰 프로모드에서 ISO와 셔터스피드를 주변 환경에 맞게 조절한다.
③ 삼각대에 휴대폰을 고정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
마지막으로 팁 한 가지만 추가한다면 별 사진을 찍으실 때 밤하늘을 중점으로 찍으시는 것도 물론 아름답지만 주변의 사물이나 산등성, 나무 등의 풍경이 살짝 걸리게 촬영하시면 더욱 운치 있는 사진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과 오른쪽 사진으로 보니 조금 차이가 있지 않으신가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전 하늘과 땅의 음영 차이가 있는 오른쪽 사진이 조금 더 운치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안내해드린 방법대로 멋진 별 사진 찍기에 꼭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구름이 걷히고 가을이 되면 멋진 별 사진 찍으러 다녀오겠습니다.
'IT·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페이 국내 도입 확정? 삼성 페이와 무엇이 다를까? (0) | 2022.10.07 |
---|---|
스마트폰으로 사진찍기, 꼭 기억해야 할 3가지 구도 (2) | 2022.08.21 |
코동을 아십니까? 입문용 천체망원경 셀레스트론90GT (5) | 2022.08.07 |
댓글